


#9기#D반#광고기획서 작성 노하우_분석
240627 TBWA KOREA 김태현 부장님께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광고 기획서 작성 노하우 수업 중 이번 주차에서는 기획서 작성 노하우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기획이란 관점과 태도라고 하셨고, 기획서는 넓게는 광고 기획 방향과 제작 시안을 정리한 문서이고 대행사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광고 회사가 만든, 팔아야 하는 상품이라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기획서 작성의 핵심은 총 4가지 카테고리에 따라 설명해 주셨습니다.
기획서의 출발은 ‘문제의 규정’입니다. 기획서 처음에는 광고주의 시선을 사로잡을만한 이야기가 필요하고, 광고주가 대행사에게 도움을 요청한 문제는 이상적인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이니 그 문제를 규정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기획서에 제일 처음에 나와야 하는 내용은 “너 이렇게 되고 싶은데 잘 안돼서 고민이지?”가 나와야 합니다.
둘째, 구조화 단계입니다. 구조화 단계에서는 앞의 문제의 규정 단계에서 나온 문제를 단순화시키고, 그 문제의 솔루션은 구체화시키는 단계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셋째, 구조화 심화 단계입니다. 기획과 기획서의 핵심은 컨셉팅입니다. 여기서 컨셉팅이란 버리는 과정으로 버리고 버려 마지막 하나를 남기는 과정이라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구조화 후 솔루션을 구체화시킬 때 그 논리에 맞지 않는 것이 있다면 과감하게 버려야 하고, 제일 좋은 기획서는 하나의 흐름에 필요한 내용만 딱딱 들어간 것이라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은 3page vs 30page로 기획서 안에 필요한 것을 잘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 후 기획서 작성 노하우에 대해 알려주시면서 역 브리프 작성 훈련법을 다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si=zPgOP325A_I6v6k9&v=FQVzwLX9JKQ&feature=youtu.be
[컴투스프로야구] 2023 KBO 개막. 다시, 야구의 시간입니다. (youtube.com)
https://www.youtube.com/watch?si=hrEqxLuzRpll7r9V&v=6Unyx9RDgcc&feature=youtu.be
위 세 가지 광고 영상을 보면서 광고주는 어떤 문제점을 제시했는지, 그 문제점을 어떻게 대행사는 규정한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트래블 체크카드를 통해 잘못된 광고 예시, 트래블 체크카드 중에서도 No.1의 포지셔닝 전략, 그리고 후발주자의 포지셔닝 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해당 강의를 통해 기획서 작성을 할 때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현업에 계신 분들은 어떤 노하우를 가지고 계시는지 알 수 있었고, 카테고리별로 다른 광고의 방향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