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8기#데이터를 활용한 통합 마케팅 전략(1)

2023-09-18 18:01

특강11(0904), <데이터 활용 통합 마케팅 전략, 빅데이터 활용의 이해> 수강후기

 

오늘은 데이터를 활용한 통합 마케팅 전략(1) 수업을 IGAWorks의 백승록 대표님이 진행해 주셨습니다.

 

백승록 대표님은 AP, AE 직무를 경험하시고 디지털 캠페인 경력을 통해, 지금 데이터 전문 마케팅을 하는 회사의 대표가 되셨습니다. 2주 차에 걸쳐 ‘광고 마케팅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바라보고 적용할지’의 주제를 강의해 주시기 위해, 이번 주차는 ‘변화’에 대한 강의를 주로 진행해 주셨습니다. 이에 따라, 백승록 대표님이 과거부터 광고 산업에서 데이터의 활용과 역할의 변화를 보고 느끼신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 변화는 (1) 소비자의 삶, (2) 새로운 기술 등장, (3) 광고 시장, 세 가지 분야 모두에 존재합니다. 수동적, 의존적으로 본방 사수를 하던 과거에서 미디어가 다양화되며 능동적, 독립적으로 미디어 이용 행태가 변화했습니다. 코로나19 시절 디지털로의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이커머스가 급성장하고, 이는 고객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더욱더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복잡한 구매 의사 결정 과정 중 어느 접점에서 소비자와 만나야 가장 효율과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 데이터를 통해 분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이 중요해지면서, 광고주의 니즈가 점차 그저 광고 대행사로 머무는 게 아닌 비즈니스 컨설팅으로까지 확장되어 광고 에이전시가 나아가야할 방향도 Data-Driven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에서의 정교한 타깃팅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결과 지표를 위해 에이전시도 변화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데이터의 중요성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에이전시가 광고 산업에서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취업할 에이전시를 선택할 때도, 얼마나 데이터 친화적인지도 선택 기준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본격적인 데이터 관련 지식을 쌓기 전, 데이터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주의 데이터 지식을 위한 강의도 빨리 듣고 싶습니다. 

 

- 8기 박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