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체 플래닝의 이해와 전략>
매체 플래닝의 이해와 전략 수업은 SM C&C 손병극 부장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강사님은 미디어에 대해 크게 네 가지 갈래인 ‘Media’, ‘Media creative’, ‘Media planning’, ‘Media trend’ 로 나누어 차근차근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에서 미디어의 기본 의미부터 광고 매체 플래닝까지 광고에서의 미디어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갈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강사님은 지상파 프로그램 광고 비용 예시를 들어 광고 캠페인 예산의 대부분은 매체비로 매체비 비중이 90% 이상이라고 설명해 주셨고, 타겟/목표 도달률/예산/미디어 선택/노출 지역 등 미디어 플래닝에서 내리는 주요 결정 사항에 관해 설명해 주시면서 어떻게 효율적인 광고가 집행되도록 미디어 플래닝을 할 수 있는지 알려주셨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콘텐츠를 만나는 접점이 다양해지는 미디어 파편화로다양한 미디어 속에서 흩어진 소비자를 찾고 캠페인의 목적, 예산 등을 고려해서 미디어를 선택해야 하므로 미디어 플래닝이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미디어 플래닝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있었고 어떤 과정을 거쳐 미디어 플래닝을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TV/라디오/버스 외부/유튜브/모바일 DA 등 각각의 미디어 특징에 따라 어떻게 효과적으로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메시지가 달라져야 하는지 알려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클릭 반응을 유도할 수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동적인 매체로 키 메시지만 전달해야 한다’ 등 매체의 특징에 따라 어떤부분을 고려해서 매체를 선정하고 메시지를 구성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Media Creative 레퍼런스와 어떻게 미디어의 역할이 변화했는지, 대행사에서의 미디어와 관련된 직무와 업무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현업에서 광고 매체는 어떻게 선정되고 집행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그동안 해왔던 광고 기획이나 작성해 왔던 기획서는 매체 계획의 비중보다는 전략 위주였습니다. 따라서 매체에 대해 자세히 알아갈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매체 플래닝의 이해와 전략 수업을 통해 광고에서의 미디어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 수 있었고 현업에서의 미디어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 8기 김재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