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전문가특강 6,7회차 #광고크리에이티브의 이해, 전략 #210624 #210701 #B반

2021-07-09 10:30:38

#전문가특강 6,7회차 #광고크리에이티브의 이해, 전략 #210624 #210701 #B반

 

안녕하십니까 한국광고아카데미 6기 목금반 김유신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전략 강의는 Moveo 이시우 대표님께서 해주셨습니다. 너무나도 빠르게 변하는 시대의 흐름, 흐름에 따라 변하는 소비자들, 이런 상황에서 광고하는 우리가 가져야 할 해석하는 자세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유행은 점이고 트렌드는 선이다. 지금 유행하는 것이 무엇인가 묻는다면 수많은 점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지금 트렌드는 이 점들이 모여 만든 선이다. 점이 아니라 선이 된다는 것은 앞으로의 방향성과 추세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안에는 사람들의 인사이트가 있다. [ ex) 연예인들의 육아 프로, 요리 프로, 음악 경쟁 프로 등등 이를 바탕으로 트렌드는 사람, 광고에서는 소비자의 니즈라고 말할 수 있다. 좋은 기획자일수록 점이 아니라, 선을 본다. 트렌드를 읽고 발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무엇인가? 소비자의 니즈를 알기 전에 나의 니즈를 알아내라. 내가 인지하는 트렌드의 상당 부분은 자문에서 온다. 자문한 것과 길거리(세상)과 비교, 대조해라. 그리고 내 안의 트렌드를 통한 아이디어를 내라. 최근 몇 년간 세상은 너무나도 빠르게 변했다. 앞으로는 더욱더 빨라질 것이다. 광고 회사도 변했다. 지금은 종합광고대행사와 디지털 회사와의 경계가 허물어졌다. 모두가 같은 관점에서 일을 하기 시작했다. (같은 관점 : Product -> Consumer에서 Consumer -> Product로 바뀌었다. 소비자에서 시작하는 것.) 광고시장은 하나의 큰 시장이 된 것이다.

우리는 통합의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TV를 중심으로 광고를 하는 시대는 끝났다. IMC가 필요하다. 광고가 아니라, 콘텐츠가 필요하다. 왜? 지금껏 말했던 소비자의 니즈, 즉 소비자가 광고가 아닌 콘텐츠를 원하니깐. 이제 우리는 통합적으로 일을 해야 한다. 자신의 업무도 잘하고, 통합적인 업무도 잘하는 T자형 인재가 되어야 한다. 결론) 13,16,19 시즌 모두 과거일 뿐이다. 그럼 23? 25? 에는 ? 얼마나 바뀌어 있을까? 광고인이라면 이 방향에 대한 해석이 필요하다. 기획은 새로운 일을 계획하고 도모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해석이 필요하다. 해석을 가지고 나만의 트렌드화 시키면 그것이 기획이고, 남들이 낼 수 없는 크리에이티브다. 강의를 듣기 전에는 크리에이티브 전략 수업이라고 해서, 독특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법? 또는 실무에서는 어떻게 전략을 짜는지?에 대한 내용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강의가 흘러갔습니다. 시대의 흐름을 읽는 것이 특히나 광고 현장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셨습니다. 단순히 창의적인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시대의 흐름에 변하는 광고시장, 그 안에서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펼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강의를 마치고 집에 돌아가는 길에 깊은 생각을 하게 되는 소중하고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