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전문가특강_2,3회차 #광고기획의 이해와 전략 #210531 #210601 #A반

2021-06-08 11:38:50

오늘 수업은 TBWA 코리아의 AE인 김수형 부장님께서 광고 기획 & 광고 전략의 이해를 주제로 강의해주셨습니다.

 

내용은 크게 기획이라는 생각의 틀과 정리의 틀로 구성되었습니다. 시작하기 앞서 광고가 해결할 수 있는 영역과 해결 할 수 없는 영역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광고는 상품을 바꿀 수도 없고, 유통, 가격, 프로모션을 바꿀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광고는 인식을 바꿀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광고는 인식의 영역이며 기존 문제가 되는 태도나 인식을 바람직한 인식으로 바꿔주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며 예로 애플의 맥북이 처음나왔을 때 서류봉투에서 맥북이 나오는 인쇄 광고로 수강생의 이해를 도우셨습니다. 인식의 영역인 광고 중 좋은 광고는 인식상의 문제를 해결을 통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광고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기획의 3단계는 마케팅 목표 -> 인식 상의 문제점 / 장애물 -> 솔루션으로 이 틀에 맞춰 기획을 하고 광고를 바라보는 연습을 하라고 조언하셨습니다.

기획의 3단계에 맞춰 비비고, 네이버 시리즈, E편한세상 등 다양한 광고 집행 사례를 보여주시며, 기획의 3단계를 광고에 맞춰 정리해주셨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잘못 정의하게 된다면 솔루션 역시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문제를 정확하게 짚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문제는 될수 있으면 뾰족하게 정의해야하고, 뾰족하게 정의하는 데 성공한다면 솔루션 역시 자동적으로 튀어나올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두번 째 내용 정리의 틀은 앞서 살펴본 기획의 3단계에 논리를 추가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마케팅 목표 뒤에 자사/경쟁/시장/소비자/트렌드 등 논리를 뒷받침할 수 있는 내용을 맞추고 그 뒤에 설정한 문제점으로 큰 내용의 기획의 3단계 사이사이에 내용을 추가해주는 것이 중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