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전문가특강_1회차 #광고인기본자세 #광고회사직무별적성탐색 #210531 #A반

2021-06-08 11:33:46

광고인 기본 자세 및 광고회사 직무별 적성 탐색

– 한국광고총연합회 김낙회 회장님

안녕하세요! 한국광고아카데미 6기 월화반 강예림입니다 :)

한국광고아카데미 6기의 첫 특강은 한국광고총연합회 김낙회 회장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광고계와 광고의 동향 및 좋은 광고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광고계에도 디지털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AI, 빅데이터, 매타버스가 광고의 제작 과정, 광고의 결과물에 활발히 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광고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계의 변화와 맞물려 좋은 광고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기억에 남는 광고, 간결한 광고 등 각자 좋은 광고에 대한 나름의 정의가 있을 것입니다. 좋은 광고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러한 변화에 발맞춰 광고 역시 변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전의 광고는 제품의 성능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수준 높은 기술의 보편화로 제품 자체만으로는 경쟁력을 갖추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요즘의 광고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브랜딩’의 방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광고는 어떤 모습으로의 변화를 겪을까요? 디지털 광고의 급부상으로 예측할 수 있듯, 앞으로의 광고에서 “기술”을 빼 놓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또한,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는 손익관계의 차원을 넘어서 진정한 유대관계를 쌓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기업의 평판과 사회적 책임 등을 담은 광고를 빼 놓을 수는 없겠죠. 또한, 광고의 경쟁자는 더 이상 광고에 국한되지 않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SNS 인플루언서, 유튜브 동영상, 밈 등 소비자가 접할 수 있는 모든 콘텐츠가 광고의 경쟁 상대가 될 것입니다.

 

김낙회 회장님의 특강을 통해 광고의 변하지 않는 본질과, 변화해 온 광고의 모습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광고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고 대처하는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