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전문가특강_4회차 #콘텐츠 제작 노하우 #200723 #B반

2020-07-28 14:02:38

이번주 2교시는 엑스라지픽처스의 서준범 강사님이 오셔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엑스라지픽처스는 흔히들 말하는 “웃긴광고”를 만드는 회사였습니다. 이번 수업은 어떻게 재밌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까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준범 강사님은 실제로 많은 광고를 만드셨습니다. 그 광고들의 공통점은 바로 “재밌는(Fun)한 광고” 라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어떻게 그렇게 재밌는 광고를 만드는지 그리고 어떻게 아이디어를 기획하는지, 광고주를 설득하기위해 어떻게 발표하는지 알려주셨습니다.

 

1. 재밌는 광고 만들기

- 재밌는 광고란 ‘재미있는 영상+ 원하지 않는 광고메시지를 담은 광고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광고 타겟은 광고를 싫어하지만 그래도 보게 만드는 것이 자신이 할 일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재밌는 영상으로 보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방법은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광고임을 노출하고 재밌는 영상을 만들 것. 혹은 광고가 아닌 척 하다 충분히 재미를 전달 후 광고여도 용서하게 만들 것. 첫 번째는 광고를 노출하게 되면 모두가 재밌을 걸 예상하고 본다 가정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흥미를 잃어버리면 끝까지 안보기 때문에 웃길 걸 예상하고 있는 타겟을 대상으로 그들이 상상한 것 이상으로 재밌어야 합니다. 만약 그렇게 순항한다면 호감에 따른 충성도가 높아 끝까지 볼 확률이 높았습니다.

두 번째, 광고 아닌척하다 광고일 경우에 초반에 빵 터뜨리지 않으면 곧 바로 스킵이 들어가거나, 반전이 재밌지 않고 허무 할 경우엔 굉장히 부정적인 반응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성공하게 된다면 반전의 경험을 하나의 체험으로 인식해 큰 폭발력을 얻습니다. 그리고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효과까지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반전을 통한 시간에 대한 보상이 있어야 재밌는 광고를 만들 수 있다 말씀하셨습니다.

 

2. 아이디어 기획

 

 

- 아이디어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눈입니다. 그것은 바로 광고인의 눈이 아닌 일반인의 눈에서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광고인의 시선으로 본다면 일반인의 시선으론 이해를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떻게 한명이라도 더 보게 할 것인가 곰곰이 생각하고 남들이 안 하는 상상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의견을 낸 후 그 서로의 의견을 합쳐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적 사고하기, 즉 시나리오를 짜보는 것입니다. 글로 써보면 재미가 없어질 수 있으므로, 한번 글로 써보고 웃기면 그건 바로 후킹이 가능하다 말씀하셨습니다.

 

 

 

3. 기획 발표

 

 

이 부분이 바로 강사님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하신 부분입니다. 백날 좋은 기획을 해봤자 생각을 잘 전달하지 못하면 꽝입니다.

- 효과적인 이미지, 대사, 효과음은 좋은 광고, 좋은 발표를 하는데 아주 도움을 준다 말씀하셨습니다.

- 웹툰 보듯이 꾸밀 것, 그리고 문서 전달하지 말고 내 구두를 통해말할 것.

만약 대행사가 있다면 이 내용을 내 스스로가 직접 광고주에게 말할 것(영상을 찍어서라도 보내라)말씀하셨습니다.

- 그리고 보안 유지는 무조건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최초 공개가 재미를 좌지우지한다 강조하셨습니다.

 

 

이렇게 강의는 굉장히 알차고, 신선한 경험을 제게 선물해주었습니다. 특히 실무에서의 꿀팁은 저에게 아주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떻게 광고주를 대하면 좋을지, 그리고 어떤 마음가짐을 통해 사람을 대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어서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강의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니, 정말 설렙니다. 이렇게 좋은 기회를 준 한광아에게 감사 말씀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