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전문가특강_2,3회차 #크리에이티브 이해와 전략 #200710 #200716 #B반

2020-07-28 13:17:04

이번 수업은 ‘moveo’ 이시우 대표님의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관한 수업이었습니다.

 

 

대표님께선 지난 시간 ‘크리에이티브 이해’를 이어 방향성과 추세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지난 수업에서 트렌드는 인간의 삶과 생활 또는 가치관과 태도가 어떠한 방향으로 바뀌고 있는지를 말해 주는 방향성이라고 하셨고, 무수히 많은 선이 그어지고 그중 가장 굵은 방향이 시대를 만들어 낸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선을 긋는 사람이 바로 ‘기획자’이며 추세와 방향(소비자의 니즈와 욕구가 담겨 있는)을 읽는 것은 광고기획이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추세와 방향에 대한 출발은 자신에게 있어 자문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16년도 당시 대표님께서 재직하셨던 애드쿠아에서 대표님께서 꾸준히 말하고자 했던 이야기는 바로 ‘우리가 지금 잘하고 있나’, ‘변화가 필요한 건 아닐까’였다고 하셨습니다.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어제는 확실히 잘했으나 오늘과 내일은 잘 모르겠고, 잘한 오늘처럼 느껴진다면 그건 어제의 변화에 한발 앞서 능동적으로 대응한 것들의 대가일 뿐이라고 꾸준히 변화해야 앞으로의 성과도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덧붙여 모두 같은 관점으로 일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완성도가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완성도, 기획력, 영업력, 제작력, 스피드, 가성비, 해결능력 등이 필요하다는 것 즉, 세상이 변하기에 남다른 관점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려 주셨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추세와 방향성을 예측할 때 생기기 때문에 더욱 자문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그리고 T자형 인재에 대한 설명도 해 주셨는데 이는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통합적인 인재가 필요한데 이 T자형 인재는 광고의 모든 부분에 있어 폭넓게 이해하는 인재로 그 깊이를 가진 인재가 필요한 것이라며 그러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다룰 줄 알아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 데이터는 다른 것과 다른 전략과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제시해 주기 때문이라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2019년도로 넘어와서는 관점이 중요하다는 말씀과 관점이 다른 광고들의 몇 가지 예시를 보여 주셨습니다.

카카오 T와 시카페어 캠페인, 딜카 캠페인이었는데 이러한 캠페인들이 MKT Funnel의 붕괴를 어떻게 보여 주었고 또, 사용자의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였는지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주셨습니다.

 

변화를 다루어야 한다는 말은 광고와 뗄 수 없는 이야기지만 받아들이는 것엔 한계가 있었는데 다양한 성공 캠페인으로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며 방향성과 추세의 관점을 바뀌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셨고, 트렌드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선 자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앞으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하나의 해결책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