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실습워크숍_14회차#동영상광고제작실습#191223

2020-01-03 13:38:37


12월 23일에는 김종윤 감독님의 동영상광고제작실습 1회차가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 다우니, 한국전력공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아온 감독님이 첫 번째로 말씀하신 첫 번째 주제는 사진과 영상의 차이였습니다.

 


사진은 1장 안에 모든 주제와 의도를 담아야 한다는 것이지만
영상은 여러장의 사진, 즉 이미지가 모여져서 동적인 이미지에 담을 수 있는 의도와 메시지가 무궁무진해진다는 것이였습니다.

 

 

이는 촬영 기법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점, 포커스의 변화에 따라서 주제를 강조할 수 있고
Handheld – 카메라나 조명을 직접 손으로 들어서 촬영하는 기법
panning – 피사체가 움직이는 방향에 맞춰 같은 방향으로 카메라를 따라 촬영하는 기법
tilt – 카메라 본체가 고정된 채 피사체를 아래에서 위로 촬영하는 기법
tracking –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 거리를 유지하며 일정 숏을 유지하는 촬영 기법
steady cam, gimbal – 영상촬영을 할 때 손 떨림 같은 불필요한 진동을 줄여주는 촬영 기법 스테디캠은 몸에 고정, 짐벌은 촬영자 손에 고정
robot arm – 로봇팔의 움직임에 맞춰 360도 촬영이 가능, 사람이 직접 들고 찍을 수 없는 장면이 연출 가능한 기술

 

이 외에도
촬영 속도의 가감을 이용한 슬로우 모션 촬영, 타입 랩스 등 의 촬영 기법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특히 영상 촬영 기법을 많이 알아야 표현의 스펙트럼이 넓어지기 때문에
기획한 만큼 연출 방법이 구애받지 않게 된다고 말해주셨습니다.

 

 

추가적으로 강의가 끝난 뒤 타입랩스와 저속촬영의 차이에 대해서 질문을 받았었는데
타임랩스와 저속촬영은 결과물로 보면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타임랩스 – 1프레임 이하 텀을 주고 찍는 것
저속 촬영 – 1프레임 이상 텀을 주고 찍는 것으로 차이점을 설명 해 주셨습니다.

 

카피라이터를 지원한 교육생이지만 평소에 영상촬영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촬영기업이 있는지 궁금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영상에 대한 시각이 넓어지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