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전문가특강 12회차#빅데이터마케팅#191203

2019-12-03 09:11:02

빅데이터 마케팅  수강후기

강의 요약 : 빅데이터 마케팅

강사 : 이수진 팀장 [이노션 월드와이드]

2019년 12월 2일 빅데이터 마케팅-2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data literacy& content analytics, data storytelling& prescriptive analytics, data experiential campaign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지금 시대는 digital transformation의 시대로 디지털 임팩트에 의한 급변의 시대라고 하셨습니다. 총, 균, 쇠 다음으로는 data라며 디지털시대의 데이터 움직임을 강조하셨습니다. 데이터 마케팅을 핵심으로 이제는 대부분의 기업이 데이터 마케팅을 기본으로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가오는 시대에서는 데이터를 검색, 분석을 뛰어 넘어 데이터로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소통할 수 있는 데이터와 데이터가 줄 수 있는 인사이트로 이야기해야 한다고도 말씀해주셨습니다.

data literacy는 디지털 시대의 핵심 역량으로 중요성을 매우 강조하시기도 했습니다. 단순히 데이터만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와 관련된 모든 맥락을 읽고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데이터는 단지 숫자가 아니라 소비자들이 얘기하고, 보여주는 모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정형데이터가 다루기 쉬워 정형 데이터 분석에 치중하고 있지만, 비정형 데이터가 더 많고, 비정형 데이터를 더 정교하게 분석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데이터 스토리텔링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습니다. 데이터 스토리텔링은 데이터를 단순히 분석하는게 아닌 문제를 묘사, 진단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데이터 스토리텔링의 팁으로 가장 적합한 비주얼 차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적합한 비주얼 차트를 사용해야 이해가 잘될 수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강사님께서는 앞으로는 데이터를 보는 능력이 필요하므로, 데이터를 보고 분석, 결과 도출하려고 노력해보라고 하셨습니다

.네이버 데이터 랩에서 검색어 트렌드, 검색옵션 등을 활용해 데이터를 검색하는 법과 더불어 소셜 메트릭스 등 다른 데이터 툴도 같이 알려주셨습니다. 앞으로는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에서 데이터를 분석, 인사이트를 도출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여러 상황과 다양한 예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말씀해주셨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하여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아주 알찬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