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적성탐색특강_1회차#191104

2019-11-07 10:03:02

11월 4일 월요일, 한국총연합회 김낙회 회장님께서 진로탐색특강을 해주셨습니다.

회장님께서는 제일기획에서 근무를 하시다가, 한국총연합회회장으로 위임되셨습니다. 특히 자기 발전의 원동력을 ‘열등감’으로 꼽으며, 광고인이 지녀야 할 자세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셨습니다.

또한, 본인의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첫째, 남을 인정하는 자세, 둘째, 절실함, 셋째, 인간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실력이 정말 있든가, 튕겨져 나가든가 선택의 기로에 서있다면 현실을 인정하고 상대방의 의견이 좋음을 인정해주고 먼저 솔선수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시며, 남을 인정해주는 것이 오히려 내가 나중에 도움을 받는 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남을 인정하는 Respect의 전제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1. 다르고, 2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그 사람이 지닌 장점을 3. 존엄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남의 입장이 되어 살펴보는 ‘역지사지’의 자세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열등감 극복의 자세는 김낙회 회장님만의 ‘절실함’ 이었습니다. 회장님께서는 매일같이 4시 반에 일어나 아침운동을 하시고, 또 신입사원 시절에는 일찍 출근해 제일기획 사장님께 눈도장을 찍었다고 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내 일본어 학원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받아 고위급 간부들과 같이 일본 연수까지 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김낙회 회장님의 말씀을 들어보며, 여태껏 제가 지녀온 자세를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앞으로 지녀야 할 자세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김낙회 회장님이 제작하여 국제 광고제에서 수상한 독서에 관한 공익광고를 통해 회장님의 삶의 태도를 엿볼수 있었습니다.

 

특히, 김낙회 회장님이 역량보다 중요하다고 여기셨던 부분은 마지막으로, ‘인간력’ 입니다. 회장님은 특히 고전의 중요성을 언급하셨습니다. 신의(약속을 잘 지키는 자세), 신독, 신정, 염치 등의 자세를 언급하셨습니다.

 

이번 강의는 무엇보다도 광고인의 태도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던, 그리고 꼭 배워야만 하는 강의라고 생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회장님께서도 열정을 다해 강의를 임해주시면서도, 혹은 어쩌면 광고 커리어의 정점에 있으시면서도 저희와 같은 후배들을 위해 직접 면담신청까지 받는다는 점이 매우 인상깊고 회장님이 존경스러웠던 강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