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전문가특강 9회차_#190527

2019-06-13 09:18:58

지난 5월 27일, 코마스인터렉티브 최재정 이사님의 프레젠테이션 실습2 강의가 있었습니다.

이전시간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닥터캡슐에 대해 기획해오는 과제를 받았었는데요. 일주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다들 열심히 준비해서 멋진 기획서를 준비해왔습니다. 수업은 한 팀씩 준비해온 기획안을 앞에서 프레젠테이션하고 최재정강사님의 코멘트를 받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란 수업 주제에 맞춰 발표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인 코멘트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앞선 발표에서 받은 강사님의 코멘트를 자신의 발표에 적용해보려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발표자는 한팀한팀 끝날 때마다 유의해야 할 사항도 많아지고, 이를 생각하며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어야 했습니다.

최재정강사님의 코멘트를 살펴보자면 먼저, 강사님은 발표 전 긴장을 풀어줄 간단한 말을 시작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라는 코멘트를 주셨습니다. 이러한 긴장도를 발표 앞에서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셨는데, 이는 청중의 긴장이 아니라 발표자 자신의 긴장을 낮추는 것이 목적이라고 하셨습니다. 발표자가 긴장하게 되면 빨리 끝내려고 말도 빨라지게 되고 이는 설득력을 잃게 만드는 요인으로, 다급해 하지 말고 상대방을 설득시킬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마이크를 사용하지 말라고 요구하셨습니다. 익숙하지 못한 마이크 사용은 오히려 전달력을 더 떨어트릴 수도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또한 한 손으로 마이크를 쥐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포인트를 강조할 때 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점도 알려주셨습니다.

여유 있는 발표자의 태도가 과연 좋은 발표일까? 이러한 의문에 대해서 여유 있는 발표자와 긴장하는 발표자의 특징을 비교를 통해 해결해 주셨습니다. 여유가 있는 발표에는 진정성이 떨어져 보일 수도 있고 오히려 긴장하는 발표자의 말이 좀 더 진정성 있게 다가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둘의 완급조절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수업 마지막에 최종 정리로 이 3가지를 강조하셨습니다. 1. 집중시키기. 2. 속도 조절하기 3. 요약하기. 특히, 요약 부분에서 컨셉에 들어가기 전, IMC 들어가기 전, 마지막 장표에서의 전체 요약을 중요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번 최재정강사님의 프레젠테이션 수업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설득력 있게 내 생각을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주일 동안 멋있는 발표 준비한 한광아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