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실습워크숍 4회차_#190412

2019-04-15 11:20:37

안녕하세요, 한국광고아카데미 3기 류현지입니다. 2019년 4월 12일에는 제일기획 정혜경 CD님의 카피라이팅실습 수업이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실습에 앞서, 카피에 대한 CD님의 생각과 CD님께서 진행하셨던 프로젝트의 카피 작성 과정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예전에는 누가 봐도 좋은 광고, 누가 봐도 좋은 카피가 좋은 것이었지만, 타겟의 니즈가 각기 다른 다양성의 시대가 된 최근에는 카피도 개인의 취향이 되었다는 말씀과 함께 카피라이팅 이전의 마음가짐으로 자기 중심을 잘 잡는 것, 관점을 잘 갖는 것, 확신 있게 주장하는 것. 이렇게 세 가지를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CD님께서 진행하셨던 갤럭시 S10 5G 광고의 카피 작성 과정을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요즘 온에어되고 있는 갤럭시 S10 5G 광고의 ‘갤럭시 최초의 5G폰 탄생’ 이라는 카피는 ‘뭔가 오래전부터 들어왔던 것 같은, 오히려 새롭게 느껴지지 않는 5G’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해서 무형의 서비스인 5G를 실현시켜 주는 건 결국 S10 이라는 메시지를 도출했고, 이를 컨셉으로 카피를 쓰셨다고 합니다. 저 역시 많은 통신사와 휴대폰 광고에서 이야기하는 5G라는 개념에 대해 확실하게 와 닿지 않는 느낌이 강했었는데요. 이렇게 하드한 카피를 던짐으로써, 저와 같이 5G라는 무형의 서비스가 잘 와 닿지 않았던 타겟들에게 명확히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갤럭시 S10 글로벌 광고의 카피 adaptation 과정을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영어를 그냥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한국어로 ‘임팩트 있게 이야기할까’를 많이 고민하셨다고 합니다. 그 고민 과정을 실제 쓰셨던 카피들과 함께 보여주셨는데요. 카피 안을 1. 컨셉(Next Generation)에 충실한 방향 2. 열 번째. 십년. 어쨌든 특별한 숫자 3. 타겟에 맞춘 젊은 톤앤매너 이렇게 세 가지 방향으로 나누어 설명해 주셨습니다. 방향성에 따른 카피 예시들과 CD님의 카피를 쓰는 과정에서의 고민들을 말씀해 주셔서 더욱 이해하기 쉬웠고, 앞으로 카피를 작성하는데 있어 정말 유용했던 수업이었던 것 같습니다.

 

수업 후에는 교육생들에게 30분 정도 카피를 작성할 시간을 주셨는데요. 교육생들이 작성해야 하는 카피의 주제는 ‘5G. 새로운 시대 당신 손에서’ 라는 갤럭시 S10 광고의 키 카피를 리-라이팅하는 것이었는데, 이 안에서 ‘무형의 서비스인 5G를 실현시켜 주는 건 결국 S10.’ 이라는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습니다.

(열심히 작성 중인 교육생들의 모습..ㅎㅎ)

카피 작성 후에 CD님께서는 너무나도 쿨~ 하게 전화번호를 알려주시며 메신저를 띄워 놓고 교육생들이 작성한 카피에 대해 너무나 감사하게도! 하나 하나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카피’라는 것을 작성하는데 있어 감이나 나름의 의미를 담고자 했던 것에 그쳤었는데, 이것을 넘어서, 1. 컨셉에 충실해서, 2. 10이라는 숫자에 대한 의미를 부여해서, 3. 타겟을 고려해서 라는 각각의 방향성에 따른 카피를 작성하는 방법을 실제 예시를 통해 배울 수 있었던 점이 정말 뜻 깊었던 것 같습니다. 2시간 동안 알찬 강의를 해 주신 덕에 다음주 카피라이팅실습 두번째 강의가 정말 기대됩니다. :) 이렇게 좋은 강의 해 주신 정혜경 CD님께 감사드리며 후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