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후기

교육생후기

#전문가특강_5,6회차 #광고기획 이해와 전략 #200727 #200803 #A반

2020-08-18 14:44:31

 

TBWA의 김수형 부장님께서 광고기획의 이해부터 전략을 주제로 2주에 걸쳐 수업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광고의 사전적 정의에서부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를 간략하게 살피며, 우리가 해야 하는 ‘광고’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결국 “광고는 인식을 바꾸는 솔루션”.

 

예시로 마케팅 목표 달성에 문제되는 소비자 인식 전환에 성공한 맥북 에어 사례를 통해 이해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광고기획은 ‘마케팅 목표 -> 인식상의 문제점/장애물 -> 솔루션’의 3단계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인식상의 문제점을 해결한 사례로 ‘네이버 시리즈’ , ‘e 편한 세상’, ‘시디즈’, ‘갤럭시 슈트’로 이해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수업이 닫으며, 김수형 부장님께서는 광고 역기획의 연습을 강조하셨습니다. 평소 광고를 보며 “와.. 나도 저거보다 잘 만들겠다”라는 광고 또한 많은 심리적 장애물을 뛰어넘기 위한 노력의 결과임을 강조하시며 거듭 추천하셨습니다.

 

 

첫 번째 수업에서는 좋은 기획에 대해서 배웠다면, 두 번째 수업에서는 효과적인 전략은 무엇인가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략을 알기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시며, ‘마케팅 불변의 법칙’ , ‘포지셔닝’이라는 두 권의 책을 필독서로 추천하였습니다. DDB Needham R.O.I.전략과 하쿠후도의 생활자적 관점의 방법론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두번의 수업을 통해서 좋은 광고 기획은 끝 없는 공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 동안 창의적인 광고만을 생각하여, 전략에 기반하지 않았던 제 과거를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김수형 부장님 수업을 통해서 진짜 좋은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전략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였습니다.